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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객 & 구매율 [백화점 매장관리 전문 아리오COS]매장 관리 Tip 2023. 4. 13. 14:14
접객 & 구매율 [백화점 매장관리 전문 아리오COS]
안녕하세요. 백화점 매장관리 전문 아리오COS입니다.
매장을 운영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구매율을 올리기 위한 접객스킬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할게요.
[어프로치 할 타이밍과 위치는?]
백화점 매장관리를 오랫동안 해 오면서 직원 교육 시 어렵다고 하는 부분 중의 하나가 고객에게 어프로치 해야 할 타이밍이 언제인가?라는 질문입니다. 물론 경력이 많은 분들은 익숙하시겠지만요. 판매직으로 근무한 지 오래되지 않은 분들은 이런 타이밍을 찾는 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매출을 결정하는 요소 중 구매율은 고객이 얼마나 구매했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어렵게 우리 매장에 들어오셔서 상품 구매까지 이르렀는데요~ 구매율을 올릴 수 있는 순간에 어떻게 접객을 하고 있는지도 체크해 봅시다.고객이 접객을 원하는 사인을 보내면 바로 어프로치 해야 합니다.
어프로치? 단어가 생소하신가요? 어프로치는 고객에게 다가가서 첫 접객을 시도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어떤 멘트로 물꼬를 트느냐가 중요합니다.이때 적절한 타이밍이었나? 적당한 위치였는가?를 생각해 보세요.
요즘은 최소한의 접객을 원칙으로 하는 매장도 많이 늘어났지만 그래도 단 하나 변하지 않는 것!
고객이 접객을 원하는 순간을 놓치지 말고 잘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어프로치 타이밍이 언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고객이 직접 부를 때까지 기다리거나 경험 많은 직원에게 물어봐야 할까요? 아니요, 고객이 고개를 들어 주위를 두리번거리거나 상품을 계속 만지작 거리거나 상품을 계속 보면서 고민하는 모습이 보일 때...고객의 이런 모습들은 바로 접객이 필요하다는 사인이기 때문에 이런 사인이 오면 망설이지 말고 접객에 응해보도록 합시다. 이런 순간 자연스럽게 다가가서 상품에 대한 이야기를 건네는 것입니다.
또 한 가지,타이밍만큼이나 접객의 위치도 중요한 요소로 꼽을 수 있는데요. 고객은 낯선 판매사원과의 대화에 심리적 부담을 느끼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프로치의 사인을 놓치지 않고 응대하는 것인 만큼이나 고객의 심리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선 위치 선정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가장 적절한 위치는 대각선 옆입니다. 이 위치는 직원의 존재감이 그렇게 크게 느껴지지 않는 위치입니다. 내 존재감이 온전히 100% 다 느껴지는 정면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판매직원이 놓칠 수 있는 이러한 교육도 백화점 매장관리 전문 아리오COS는 직원교육 시 꼼꼼히 체크하여 진행하고 있답니다.[어프로치 할 때 어떤 멘트로?]
접객은 어떤 말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까요? 자세히 살펴보면 많은 판매사원분들이 비슷비슷한 말로 접객멘트를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찾으시는 것이 있으신가요?’라는 멘트나 ‘잘 어울리실 것 같은데 마음에 드시면 한 번 입어보세요’처럼 말이에요.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이런 식상한 멘트들로 과연 고객과의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을까요?어떤 말로 접객멘트를 시작하면 좋을지도 알아보도록 할게요.
가장 무난한 대화의 시작은 현재 고객이 보이고 있는 상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냥 봐서는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운 상품의 특별함을 이야기하면서 대화의 물꼬를 터봅시다. 또 고객에게 어떤 이득이 있는지도 설명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럴 땐 고객도 관심을 가지고 경청할 것입니다
[고객이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설명하시나요?]
고객은 별관심이 없는데 판매사원만 혼자 열심히 설명하고 있지는 않나요? 왜일까요? 일상적인 질문만 한다거나 상품의 색상이나 특징들을 일방적으로 설명하고 있지는 않나요?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직접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이야기하는 것이 고객에게 더 와닿습니다.또 간혹 고객이 찾으시는 상품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어떻게 응대하시나요?
'죄송합니다. 저희 매장에 그런 상품은 없어요.'라고만 응대하는 경우를 종종 봤었습니다.우리 매장에 들어온 귀한 손님, 빈손으로 나가게 할 수는 없죠? 다른 상품을 추천할 방법을 고민해 볼까요? 그 상품을 찾는 이유에 대해서 여쭈어 봅시다. 코디할 때 쓰려고 한다, 따뜻하다 등의 이유가 있다면 그런 기능을 만족시키는 다른 상품군들로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아리오COS는 판매사원과 매니저를 위한 맞춤 교육프로그램을 갖춘 업체입니다. 또 구인부터 교육까지 진행하는 담당팀이 있습니다. 작은 접객하나라도 변화가 생긴다면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답니다.
매장 전체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해 드리는 백화점 매장관리 전문 아리오COS는 매장의 매출 향상을 위해 항상 연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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