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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이 많은 매장의 접객은 다르다?! [매장관리 전문 아리오COS]
    매장 관리 Tip 2023. 4. 13. 13:36

    고객이 많은 매장의 접객은 다르다?! [매장관리 전문 아리오COS]

     

     

    안녕하세요 ^^ 
    매장 매출 활성화 방법을 많은 분들과 공유하는 매장관리 전문 업체 아리오COS입니다. 매장을 운영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부분들을 고민하고 이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도움을 받으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고객이 많은 매장의 접객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객이 많은 매장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 보겠습니다. ​고객이 우리 매장 안으로 편하게 들어오게 하는 것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첫 번째 요소인 입접객수를 늘리는 것은 아주 중요하지요. 그래서 매장을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올바른 접객방법은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우리 매장 앞을 지나가던 고객이 편안하게  매장 안으로 들어오게 하는 접객 방법, 생각해 보셨나요? 
    매장관리 전문 아리오COS는 많은 브랜드 매장을 관리해 오면서 터득한 노하우가 많답니다. 매장근무하는 분들에게 하는 교육내용에도 접객에 대한 내용은 꼭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의 매장은 어떤가요?  고객을 편하게 하는 접객인가요?  아니면 고객을 불편하게 하는 접객인가요?

     


    ​‘접객’이란,

    고객의 마음을 헤아려서 적시 적소에 도움을 드리는 것입니다. ​그러니 고객이 우리 매장에 편하게 들어오게 하는 것부터 접객의 시작입니다. 

    ​흔히 생각하시기에 우리 매장 안으로 들어온 순간부터 접객이 시작된다!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아닙니다. 우리 매장 안으로 들어오기 전부터 '접객'은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보도록 할게요.
    만약 매장 앞에서 직원이 서 있고, 그 앞을 지나는 고객들을 기다리는 느낌을 주면서 쳐다보고 있다면?  결코 편하게 들어갈 수 없는 매장이지요. 고객은 매장에 들어가기 망설여질 수도 있어서 역효과를 내게 됩니다. 매장 앞의 상품들을 쳐다보기도 부담스럽게 느껴져서 시선을 다른 매장으로 돌리게 되기도 합니다. 

     

    ​매장 밖 고객에게 부담이 가는 이러한 행동은 매장 안에 다른 고객이 없을 때 판매사원들이 가장 흔하게 하는 실수로 꼽을 수 있어요.

    ​이뿐만 아니라 매장 앞을 지나가는 고객을 뚫어져라 바라보는 것 또한 고객에게 부담을 주는 행동입니다. 직원들에게 자신이 주목받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순간, 고객의 부담은 배가 될 테니까요.

     

    아주 사소한 행동이라도 고객에게 큰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고객이 매장 안으로 스스로 들어오게 하는 것도 접객의 첫 기술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런 기준을 가지고 고객이 북적이는 매장을 지날 때 잘 살펴보세요. 

     

     


     

    [고객을 기다리는 시간에 무엇을 하죠?]

     

    판매사원들은 고객을 기다릴 때 나름 바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상품 정리를 한다거나 청소를 하는 모습이라면 더 좋아요. 그것도 아니면 집중해서 매장에 들어온 신상품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고객을 목 빠져라 기다리고 있는 듯한 인상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 이제 ​기다리던 고객이 매장 안으로 들어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는 다른 일을 하고 있었더라도 시선을 돌려서 바로 인사를 드려야 합니다!

    ​고객은 매장에 들어가기 전엔 주목받고 싶지 않지만 막상 매장 안에 들어섰을 때에는 알아주지 않는 것도 원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이런 고객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계셔야 해요.

    ​고객이 가만히 서 있거나 주변을 두리번거리면 판매사원은 고객님께 가서 접객을 시도해야 합니다. 고객님이 접객을 원하시는 첫 어프로치 순간을 놓치지 마세요.  

    ​직원들이 흔히 접객이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는데요.  바로 매장의 청결상태입니다.  ​매장 밖에서 보이는 매장의 전체적인 관리 상태도 고객 유입을 좌우한다는 것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우리 매장 접객 체크하기]


    매장 안으로 고객이 들어오기 전에는 이 고객은 들어올까, 저 고객은 들어올까? 매장 앞에 서서 기다리고 있다는 느낌을 절대 주지 마세요. 또 고객을 뚫어져라 바라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접객의 첫 번째는 매장 밖 고객에게 주는 느낌입니다. 기억하시고 정기적으로 체크해 보세요. 어느 순간  잊고 있는 모습이 보일 수 있으니까요. 

     

    ​직원들의 접객 스킬 교육이 필요한 순간이 언제인지도 잘 알고 있는 매장관리 전문 아리오COS가 고객사에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판매직원 대상으로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해 두고 있습니다. 지고 있어서 브랜드별, 매장별 맞춤 교육을 진행합니다. 브랜드마다의 상품이 다르고, 상품마다 특징이 다르듯이 맞춤교육을 준비하는 이유입니다.

     

    ​매장관리 전문 아리오COS는 오늘도 여러분의 매장 매출향상을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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