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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향상을 위한 상품노출과 입점률 끌어올리기~! [패션매장 아웃소싱업체 아리오COS]매장 관리 Tip 2023. 7. 20. 11:08
매출향상을 위한 상품노출과 입점률 끌어올리기~! [패션매장 아웃소싱업체 아리오COS]
안녕하세요 :) 매출향상을 위해 늘 고군분투하고 있는 패션매장 아웃소싱업체 아리오COS입니다.
아리오COS는 매장관리 전문 아웃소싱업체로 온라인 스토어나 오프라인 스토어 든 매출향상을 올리기 위한 노력은 끊임이 없습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한 첫 단계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 합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바로 '고객의 눈에 띄어라!'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준비할 때 어떻게 해야 상품의 노출을 늘릴 수 있을지에 대해,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입점률을 도약시킬 수 있는 접객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여러분이 패션매장을 오픈하려고 할 때에 제일 먼저 주변 상권에 대한 조사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패션매장이 오픈하기에
가장 좋은 상권은 무엇일까요? 바로 우리 고객 타겟층이 모여있는 상권이라고 할 수 있겠죠. 온라인 쇼핑도 이런 원리를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 스토어에 대해서 먼저 고민해 보죠. 온라인에서도 타깃층의 고객에게 많이 보일수록 많은 클릭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야 매출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상품이 아무리 좋고 가격도 저렴하게 준비하셨다고요? 그런데 고객들이 그런 사실을 모른다면? 고객에게 보이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법입니다.
리테일 매장관리 전문
아웃소싱업체
아리오COS★ 온라인 스토어 클릭률 늘리기
우선 요즘 대세인 네이버에서 상품 노출에 대한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쇼핑의 시작은 '노출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입니다.
네이버 쇼핑에서는 네이버가 정해놓은 기준에 따라 노출 순서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에서 노출 기준에 대해 아주 구체적인 부분까지 알려주지는 않고 적합성이나 신뢰도, 인기도를 바탕으로 하여 점수를 매기고 있다고만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얘기하는 '적합성', '신뢰도' 그리고 '인기도'를 이해하려면 네이버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도 결국 돈을 많이 벌기 위한 고민을 할 것입니다.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네이버에 들어와서 많이 구매해야 합니다. 따라서 당연히 많은 고객이 모여야 하고 고객이 모이게 하려면 고객이 만족스러운 쇼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겠지요.
쉽게 말해 네이버가 마련한 기준은 '고객의 만족스러운 쇼핑'을 위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합성]이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검색을 했을 때 의도와 가장 잘 맞는 상품들이 노출되는지 여부입니다.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고객이 검색한 상품에 노출이 되도록 상품 등록 시에 카테고리, 필드, 검색 설정을 정확히 해야 합니다. 상품이 정확한 카테고리에 올바른 매칭이 이루어져 있지 않다면 상위 노출은 어렵게 됩니다.
[신뢰도]란 상품이 믿을만한 것인가에 대한 수치입니다. 네이버가 권장하는 이미지로 업로드되었는지? 네이버로부터 페널티를 받은 경력은 없는지? 등이 적용됩니다.
[인기도]란 단어 그대로 고객들의 선호도입니다. 신상품인지. 클릭률이 높은지, 구매는 어느 정도인지, 좋은 리뷰가 많은지 등등이 점수화됩니다.
이 노출 기준에 의해 고객의 관심을 받은 상품들은 상위에 노출되고, 고객의 관심을 끌지 못한 상품들은 뒤로 밀리게 됩니다.
★ 네이버 쇼핑 추가 페이지에 상품을 노출시키는 방법오프라인 스토어를 운영할 때도 상품들을 진열만 한다고 판매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모션, 기획 행사, 팝업 등을 함께 진행해서 고객과 만나는 접점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네이버 쇼핑에 상품 등록까지 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고객들에게 더 노출을 시키기 위해선 고객들이 많이 클릭하는 곳들을 따라가서 추가로 노출을 더 해야 합니다.
그래서 네이버 쇼핑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 두었습니다. 이런 코너들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예를 들어 럭키투데이, 기획전 등이 있습니다. 이런 코너들을 항상 체크하면서 참여할 수 있는 기준 등을 잘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럭키투데이]는 가격 할인 행사를 하는 것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내 상품 하나를 정해서 일반 판매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를 하는 곳입니다.
[기획전]은 하나의 주제로 상품들을 묶어 행사를 하는 것입니다. 기획전에 조건을 맞추어 제안해야 합니다. 기획전은 최소 50개 이상의 상품으로 구성돼야 하며, 즉시할인이나 포인트 지급 등 혜택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기획전을 통해 상품들을 큐레이션 해 볼 수 있으며 주제별로 진행하면 고객들에게 새로운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기획전, 럭키투데이 상품들은 별도의 플랫폼으로 노출될 뿐 아니라, 검색결과 리스트 오른쪽에도 노출도 되니까 노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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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용이 발생하는 노출 방법또 다른 노출 방법은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비가 부과되는 CPC과금 방식으로 네이버광고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한 후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하게 되면 당연히 노출도가 많이 올라가고 고객 유입수도 증가하는데 이때 스토어찜, 소식 알림 동의와 같은 쿠폰을 배치하면 구매로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고객이 유입이 높아지고 구매까지 이어지게 되면 카테고리 내에서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점점 높아집니다.
다만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광고비가 넉넉한 기업이 아니라면 광고를 계속할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매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 전략적 활용이 필수입니다.
★ 오프라인 스토어 입점객수 늘리기이제는 오프라인 스토어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게요~
지난 포스팅에서 고객을 끌어들이는 VM과 접객에 대해 이야기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접객으로 고객 유입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실 때 '접객'이라고 하면 상품을 보러 스토어 안으로 들어온 고객을 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죠? 좀 더 넓은 의미로의 접객은 고객의 마음을 헤아려 쇼핑의 즐거움을 돕는 모든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스토어 안으로 편하게 들어오게 하는 것도 [접객의 일부]입니다.
고객은 입점하기 전에는 주목받는 걸 싫어하고 직원이 너무 기다리는 느낌을 준다면 부담감을 느끼게 됩니다.
고객에게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부담감을 주지 않으려면, 직원은 상품 정리를 하거나 박스 정리, 청소 등 자신의 일을 하면서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면 됩니다.
그런데 고객이 입점을 한다면 그 순간을 놓치지 말고 곧바로 인사하는 것은 당연하면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고객이 입점 전에는 직원의 관심이 부담스럽지만 입점 후에는 알아주기를 바라시거든요. 고객의 이런 두 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오늘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고객 유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온라인에서 우리 상품을 클릭하거나 오프라인 스토어에 들어온 고객이 그냥 나가지 않고 구매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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