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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경험에 도움이 되는 리테일 관련 직업은? [매장운영 아리오COS]매장 관리 Tip 2023. 7. 13. 11:02
판매 경험에 도움이 되는 리테일 관련 직업은? [매장운영 아리오COS]
안녕하세요 :)
매장운영 위탁을 전문으로 하고, 온라인스토어 위탁 운영도 하고 있는 아리오COS입니다.
여러분~ 새로운 도전에 목마르신가요? 판매의 경험이 있으시다면? 고객과의 경험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고객과의 경험은 다양한 분야에서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매장운영이나 판매를 쉽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NO. 그렇지 않습니다.
오늘은 새로운 직업에 도전하고 싶어 하는 분들 중 판매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소중한 판매 경험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다양한 직종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판매 경험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판매'라는 것은 어렵긴 하지만 조금만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본다면~ 정말 소중한 경험을 쌓았다고 생각해요.
소중한 경험이란, 고객과의 경험인데요. '고객의 마음을 안다!!'라는 것이 여러분이 이직을 할 때 큰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매장운영, 판매 경험이 있을 때, 즉 고객의 마음을 알고 업무를 한다면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으니까요~이런 고객과의 경험을 바탕으로 할 수 있는 직종업에 대해서 아리오COS가 알려드리겠습니다.
● MD(merchandiser)상품에 대한 시장성을 파악하여 상품에 관한 모든 전략을 세우는 사람입니다.
소비자의 소비유형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겠죠? 소비자들이 원하는 구매 성향도 잘 알아야 합니다. 그러니까 고객의 마음을 잘 아는 사람이 이 업무를 잘할 수 있습니다.
판매 경험을 하면서 단순히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결재만 하는 것이 판매사원의 일이 아닙니다. 고객이 이 상품의 어떤 포인트를 좋아하는지? 요즘 유행하는 상품들은 무엇인지? 평소에 잘 관찰을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MD는 상품에 대한 매출 목표도 설정하고 어떤 시기에 어떤 상품을 판매할지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매월, 매주, 중단기로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이럴 때 기존의 판매 데이터를 많이 활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데이터에만 의존하다가는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하게 되면 난감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럴 때 고객의 마음을 읽어내는 능력이 빛을 발하게 되지요.
또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파악해야 하기에 숫자에 강한 분이 지원하시면 좋습니다. 여기에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생각하는 눈과 센스가 필요합니다.
● VMD(visual merchandiser)마케팅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각적으로 연출하는 사람입니다.
브랜드의 콘셉트에 맞춰 제품을 전시하는 등 매장 전체를 꾸미는 일을 담당합니다.
즉 브랜드 콘셉트에 맞춰 제품을 진열, 매장 전체를 시각적으로 연출,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기에 어느 위치에 어떤 콘셉트로 만들어야 효과적일지 판단하고 해당 브랜드의 특성을 분석해 주력상품을 결정하는 등 매장의 매출을 극대화시키는 직업이지만 단순 진열 및 디스플레이에 한정되지 않기 때문에 디자인 감각과 색채 감각도 중요합니다.
매장을 꾸미는 일부터 레이아웃까지 폭넓은 업무를 담당할 때 매장 안에서의 고객의 심리나 행동에 대해 잘 아는 판매사원의 경험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 홍보/PR고객들에게 브랜드의 강점과 상품을 매력적으로 알리기 위한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협찬 대응, 미디어 노출,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취재 응대, 미디어 관리 등 여러 매체에 알리는 일을 하게 됩니다.
물론 판매사원들도 이와 같은 업무를 하고 있었습니다. 차이점은 매장에 온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뿐입니다. 다양한 매장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다면 더욱 유리한 직업이지요. 브랜드마다의 특징을 잘 연구했었다면 말입니다.
어떤 부분들을 고객에게 어필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을 테니까요~
● 온라인마켓 운영온라인마켓 운영과 관련된 직업도 손꼽을 수 있는데요. 오프라인 매장에서 일했던 경험이 온라인에서도 유리할까?라고 생각 드시지요?
온라인상에 만들어진 스토어를 관리, 운영하는 것도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경험을 살릴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진열하고 설명했던 것이 온라인에서는 상품이미지를 등록하고 고객 CS를 하는 것은 똑같으니까요.
운영에 필요한 기술(IT 지식) 등이 부족해서 할 수 있을까?라고 걱정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이런 기술은 배우고자 한다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온라인마켓을 구성할 때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면서 하는 경우와, 모르고 하는 경우에 운영에 큰 차이가 발생됩니다.
온라인마켓에서도 고객의 심리를 잘 알아야 구성을 잘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마음을 읽는 것!! 그것은 IT기술로는 배울 수 없는 것들이니까 여러분의 판매 경험은 아주 소중한 노하우가 되어 줄 겁니다.
온라인마켓 운영도 판매 경험이 많은 분들이 잘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매장운영의 '판매'를 쉽게 생각하거나 별거 아닌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닙니다. 판매를 잘 한 분들은 소중한 경험을 통해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는 아주 중요한 노하우를 축척해 온 겁니다.
판매 경험을 소중하게 생각하시고 연관된 직종들을 찾아본다면, 원하던 곳으로의 이직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경험에 스킬을 쌓고 스스로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이 분야에 있어서 최강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아리오COS는 판매 경험을 살려 다른 직종으로의 이직을 고민하는 분들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좋은 직원을 찾고 있는 많은 고객사에게 좋은 인연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립니다.
그동안 쌓아온 아리오COS만의 노하우를 다양한 분들과 함께 나누겠습니다.
매장운영 위탁 전문가 아리오COS는 판매사원 맞춤교육도 전문가입니다
♥ 매장 일은 아리오가~ 성과는 당신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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