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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VM, 시즌별로 달라지는 고객 심리 알아야~ [매장 아웃소싱 업체 아리오COS]매장 관리 Tip 2023. 4. 19. 14:20
리테일 VM, 시즌별로 달라지는 고객 심리 알아야~ [매장 아웃소싱 업체 아리오COS]
매장 아웃소싱 업체 아리오COS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실 때 거의 매일 신경을 써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리테일 VM입니다. 계절이 시작되고 바뀌는 시기마다 고객의 심리도 변화가 있게 됩니다. 이런 고객의 심리를 잘 알고 변화를 주어야 매출이 오르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것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사람들은 옷장 속의 옷을 새로 장만하고 싶어 합니다. 또는 방의 구조도 바꾸고 싶어 지는데요, 계절별로 VM에 변화를 줘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심지어는 하루의 시간대별로 변화를 주는 경우도 있는데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따라 변화를 주는 것은 당연합니다.
조금만 신경 써도 달라지는 VM의 모든 것, 매장 아웃소싱 업체 아리오COS가 관리하는 브랜드들도 놓치지 않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상품의 종류에만 신경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이것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고객의 마음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예쁘게만 보이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시즌마다 유행하는 상품이라고 해도 계절의 초반과 후반에 고객이 느끼는 마음이 다르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계절이 바뀌는 시즌 초반, 중반, 말기에 고객분들의 마음은 어떻게 변할까요?
>> 시즌 초반 :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게!
고객의 구매욕구는 항상 똑같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시간이 바뀌고 계절이 시작되는 시기, 계절이 무르익을 때, 계절이 끝나갈 때마다 우리 고객분들의 마음도 변화가 생긴답니다.
고객들은 시즌 초반에 어떤 마음일까요? 쇼핑을 할 때 꼭 사고 만다! 는 생각일까요? 아니요, 그렇다기보다는 올해는 유행하는 스타일이 뭘까?입니다. 즉 탐색을 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매장들을 둘러보면서 이번 시즌 유행 하는 디자인은 무엇일까? 컬러는 뭐가 어울릴까? 신상들 디자인은 어떻게 되나? 이렇게 말입니다. 그저 둘러본다는 생각을 가지고 쇼핑을 합니다. 이럴 땐 어떻게 VM을 하면 좋을까요?
우선 계절의 변화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게 좋습니다. 시즌을 앞서간다는 느낌을 주는 게 좋아요. 그리고 난해한 스타일보다는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코디를 해 주는게 좋습니다.>> 시즌 중반 : 목적 구매에 편리하도록
고객분들은 이번 시즌에 유행하는 아이템들의 포인트를 알게 되었다면 이제야 고객들은 구매하고 싶은 상품이 정해집니다. 시즌 중간쯤이 되면 구매할 목록 리스트가 정해지고 구매를 이미 결정하고 매장을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이럴 땐, 고객이 상품을 찾기 쉽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가지고 진열을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고객이 지금 원하는 상품들을 빨리 찾으실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구매로 쉽게 이어지니까요.
진열 방법은 다양합니다. 상품의 정면이 포인트가 있는지? 다양한 컬러를 잘 보이게 하거나, 볼륨감을 줘야 하는 상품인지에 따라서 진열 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또 행거에 상품을 걸 때는 너무 빽빽하게 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이 많으면 오히려 고객이 찾기 불편합니다.인기 많은 상품군은 매장 여기저기에 배치해서 눈에 잘 띄게 반복 진열도 좋습니다.
>> 시즌 끝마무리 : 아직은 활용가능한 상품임을 강조
그 계절이 막바지에 이르렀을 때는 고객들의 마음이 급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동안 망설이며 구매하지 못한 상품을 찾게 됩니다. 할인 구매 가능성에 대한 욕구까지 덧붙이고 "언제까지 입을 수 있나 ~?" 생각하면서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 구매를 한다고 해도 다음 시즌 신상품들과 함께 코디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시즌 신상품들과 함께 코디하면 신상품을 소개도 할 수 있고 시즌마지막까지 남은 상품들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 남아있던 컬러나 사이즈별로 얼마 남지 않게 되는데, 판매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완판을 이뤄낼 수 있는 tip입니다.
계절의 시즌별로 고객의 쇼핑심리는 달라집니다. 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변하는 고객의 마음을 잘 읽어내고 그 마음을 충족시킬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고민해 보세요.
고객의 마음을 이해해야 매출도 오릅니다.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 VM이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매장 아웃소싱 업체 아리오COS는 고객사의 매출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 한 번 만난 브랜드는 오래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성공노하우를 가진 전문기업과 파트너가 되어 보세요. 당신의 매장은 달라질 겁니다.
♥ 매장, 일은 아리오가~ 성과는 당신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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