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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운영에 있어 고객을 사로잡는 방법 [아웃소싱업체 아리오COS]매장 관리 Tip 2023. 10. 17. 10:46
매장운영에 있어 고객을 사로잡는 방법 [아웃소싱업체 아리오COS]
안녕하세요 :) 매장운영, 아웃소싱업체 아리오COS입니다.
오늘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고객을 사로잡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요즘 들어 매출의 정체기를 맞이하거나 갑자기 심각하게 매출이 떨어지는 경우에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매장운영을 하는 분들 중 아웃소싱업체를 찾아 상담을 하는 분들이 많아지셨어요.
매출을 올려주는 고객 유입에 대한 이야기부터 해 보겠습니다.
리테일에서 판매 활동의 첫 시작은 '고객의 유입'입니다. 이는 오프라인이든 온라인 스토어든 마찬가지인데요. 고객이 들어와야 비로소 판매 활동이 시작되니까요.
이러한 고객의 유입률을 오프라인에서는 '입점률'이라 하고 온라인에서는 '클릭률'이라고 합니다.우선 첫 번째로,, 오프라인 매장의 고객 유입률인 '입점률'에 관한 이야기부터 시작해 볼게요
■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아야~오프라인에서 '입점률'은 고객이 매장 앞을 지나치지 않고 안으로 들어오는 비율을 말합니다.
이때, 처음부터 브랜드를 알고 찾아온 고객은 제외하고 계산됩니다. 고객이 매장을 지나가는 시간은 매우 짧은 3초 정도이며 이 짧은 시간 동안 고객의 눈과 발을 멈추게 할 무기가 필요합니다...!! 입점률을 높이기 위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 번 알아볼까요? 바로~~!
VM과 접객인데요. 이 VM과 접객은 입점률 뿐만 아니라 매출의 다른 주요 요소들인 구매율과 객단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3초 안에 사로잡을 시선, VM
리테일 운영을 하는 분들이라면 VM이란 단어가 생소하진 않으실 겁니다. Visual Merchandising의 약어로 상품과 관련된 시각적 표현인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상품 진열 이외에도 인테리어, 조명, 진열, 디스플레이, 청소, POP, 쇼카드 등 모든 것이 VM 활동에 포함됩니다.
아웃소싱업체 아리오COS도 매장운영 위탁 업무를 할 때에 이 부분의 중요성을 잘 알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VM과 관련된 중요한 용어 중에는 VP, PP, IP가 있습니다. 하나하나 기억하기 쉽지 않다고 생각이 드시겠지만, 리테일 관련 업무를 하는 분들이라면 이 세 가지 단어와 그 뜻은 반드시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1. VP(Visual Presentation) : 매장의 입구 쪽에 진열하는 것으로 브랜드의 콘셉트를 나타내야 합니다 . 또한 고객을 매장 안으로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VP는 고객을 설레게 하거나 아름다워 보여야 합니다.
2. PP(Point of Sales Presentation) : 매장 중간에 여러 상품들을 코디하여 진열하는 것을 말합니다.
3. IP(Item Presentation) : PP에 코디 진열된 상품들을 각각의 아이템별로 진열해 놓을 것을 말합니다. 진열은 상품의 특징이 잘 부각되도록 진열 방법을 고민해야 하며 또 고객이 선택하기 쉽게 진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매출을 올려주는 마법, VP
매력적인 VP에 대한 이야기를 더 해 보겠습니다. VP는....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VP는 고객을 설레게 하거나 아름다워 보여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반드시 고객의 시선으로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VP에 대한 Tip>을 드릴게요.
1. 절제된 컬러 사용
너무 많은 컬러를 사용하면 아름다워 보이지 않을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3~4개 정도의 색상을 이용하고 포인트 컬러 한두 개를 활용하여 연출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아름다워 보이는 크로스 진열
엑스자로 동색 계열을 배치하면 아름다워 보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리듬감을 주는 반복 진열
동색계열을 반복해서 배치하면 리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안정감을 주는 삼각구성 진열
진열한 모양이 전반적으로 삼각형 모양이라면 고객으로 하여금 안정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5. 정돈된 느낌을 주는 대칭 진열동색계열을 대칭하여 진열하면 리듬감과 정돈된 느낌을 줄 수가 있습니다.
6. 날씨, 이슈에 따른 변화
예를 들어 여름날 갑자기 비가 내린다면 얇은 카디건을 현재 VP에 적용해 보세요. 또 휴가철이라면 휴가룩 등으로 연출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두 번째로,, 온라인 매장의 고객 유입률인 '클릭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입점률'은 고객이 클릭을 하는 순간에 이뤄집니다.온라인의 '클릭률'은 내 상품이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었을 때 고객들이 클릭한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 상품이 검색 결과에서 어떻게 노출되는지가 중요합니다.
온라인에서 클릭률 상승을 원한다면 검색 결과에서는 고객에게 어떻게 보이는가 중요하며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고민해야 합니다.
썸네일, 상품명, 가격, 적절한 카테고리인지? 체크해 보세요. 또한 상품의 주요 정보에 누락되거나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리뷰도 수시로 체크하시고 찜하기 등도 체크해 보세요. 이런 것들 하나하나가 모두 클릭률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입니다.
특히 [썸네일]은 상품의 매력이 잘 드러나야 합니다. 상품명에서도 특징을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2~4개의 단어를 조합해서 작성해 보세요.
상품 판매 전에 내 상품이 검색될만한 주요 키워드로 검색하여 시장 조사부터 하셔야 합니다. 내 상품과 경쟁하는 상품들의 가격을 미리 알고 참고하셔야 합니다. 시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 주요 정보]는 빠진 부분 없이 꼼꼼히 챙겨 보세요.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는 마지막 단계에서는 아주 사소한 부분이라도 세심하게 살펴보기 때문입니다.
[리뷰]가 축적되게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구매 직전에 리뷰를 참고하기 때문에 요즘에 리뷰를 상세설명에서도 상단에 배치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구매 전환율에 관련됩니다.
만약 리뷰가 전혀 없다면? 초반에 광고나 할인 이벤트 진행 등으로 리뷰를 모으셔야 합니다.
온라인의 클릭률은 노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와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이 주요 키워드에 노출되게 매칭하는 것은 판매와 직결됩니다. 클릭률이 5% 이상이면 좋은 결과를 본다고 하지만 이를 얻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합니니다.
따라서 상품이 맞는 키워드에 올바르게 노출되는지를 계속 확인하세요. 애써 노출을 시켰는데 상품과 어울리지 않는 키워드에 노출된다면 판매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매일매일 주요 키워드로 검색하면서 우리 상품의 노출 정도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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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경영파트너 매장운영, 아웃소싱업체 아리오COS가 다음 게시글에서는 입점률과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 글에서 뵐게요~♥ 매장 일은 아리오가~ 성과는 당신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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