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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이 많은 매장의 특징_VMD 효과 [매장 매출을 위한 해법 아리오COS]
    매장 관리 Tip 2023. 9. 21. 11:00

    고객이 많은 매장의 특징_VMD 효과 [매장 매출을 위한 해법 아리오COS]

     

     

    안녕하세요:)  매장운영 전문 판매 아웃소싱 업체, 매장 매출 전문가 아리오COS입니다.  

    매장운영은 판매 아웃소싱 전문 업체와 함께 해 보신다면 그 차이를 느끼게 되실 겁니다. 고객사가 어려워하는 부분을 해결해 드리는 맞춤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상담을 신청하세요. 

     

    매장 운영의 목표는 매출을 올리는 것입니다. 매출이 많은 매장은 방문객이 많았다는 얘기겠죠. 매장 매출을 올리기 위한 다양한 방법, 즉 객단가를 올리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부터 해보겠습니다.

     

     

     

    매장 매출을 위한
    전문가

    아리오COS

     

     

     

    우선 <객단가>라는 단어의 뜻부터 살펴볼게요. 객단가란 고객 한 사람이 평균적으로 구매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고객 한 명이 여러 개의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나 고가의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에 높아지는 지수라고 할 수 있겠죠.

    스토어에서 세트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객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이번엔 '진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열 방식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하나씩 짚어 보죠.


    ◈​  #1_ VMD : 고단가 상품은 골든존에 배치

     

    ​스토어 안에서의 공간은 다 그 위치에 맞는 역할이 존재합니다. 먼저 높이에 대해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고단가의 상품이나 스토어에서 주력으로 판매하고 싶은 상품이 있다면 고객이 쉽게 찾거나 볼 수 있는 눈높이에 진열을 하는 것이 좋겠죠? 공간은 높이에 따라서도 그 역할이 다르니까요. 

    ​평면적으로도 이런 공간은 다양하게 활용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토어를 평면도로 놓고 생각해 본다면 스토어의 맨 앞 입구, 공간, 중간, 사이드, 구석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평면도를 놓고 공간에 대한 구상을 짜는 것은 스토어의 컨셉이나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이때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동선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공간을 디자인할 때도 고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동선을 살피고,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스토어를 둘러볼 수 있을지를 고려하면서 진열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이 많이 지나다니거나 많이 머물러 있는 공간에 주력 상품을 진열하세요.  

    각 상품마다 어떤 공간에 진열을 할 지에 대해서는 그 상품의 역할을 보고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스토어에서 파는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그 상품이 가지는 역할은 제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 #2_VMD : 구석구석 활용하기

     

    우리의 상품 중에 고객을 유입시키는 역할을 하는 상품이 있을 텐데요. 이러한 상품은 스토어의 전면에 진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유입의 역할을 하는 상품이 저렴한 할인 상품일 경우에는 다른 상품과 함께 배치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전면에 할인 상품만 있다면 이 할인 상품만 구매를 하고 가버릴 확률이 높습니다.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상품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옆의 상품들을 함께 진열해서 자연스럽게 고객의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해 보세요.


    ◈ #3_VMD : PP와 IP를 알맞게 활용


    구매의 목적이 확실한 상품은 이와는 조금 다른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추운 겨울에 이용하는 히트텍, 여름철 냉감 소재의 옷과 같은 기능성 상품들은 고객들이 구매를 확정하고 스토어를 방문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기능의 상품이 필요해서 오시는 것이니까요. 

    이런 상품들을 스토어 전면에 배치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닙니다.

     

    이런 상품들은 스토어의 구석에 배치를 해도 고객이 찾아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고객이 특정 상품들을 찾아서 스토어 깊숙이 이동하게 하는 것도 전략입니다. 스토어의 가장 끝쪽으로 계속 이동하게 하면서 주변의 상품들을 구경하게 할 수 있으니까요. 

    고객이 스토어 깊숙이 이동하면서 볼 수 있는 코디 해서 진열한 PP는 매력적으로 해야 하고 그 바로 옆에 PP의 상품들을 진열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또한 IP를 통해서도 복수 구매를 유도하는 진열 방식이 있습니다. 

    우리의 스토어를 방문한 고객은 최대한 구석구석까지 돌아보게 해야 합니다. 

    다양한 상품들을 보이게 하고, 매력적으로 진열하는 것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고객이 구매할 확률을 높여주는 효과적인  VMD인지 지금 우리 진열 상태를 살펴보세요. 

    ​만약 고객이 스토어 구석구석 돌아다니지 않고 어떤 지점에서 동선이 끊어지게 된다면 그곳의 문제점을 들여다보아야 합니다. 비교적 뜸한 동선을 확인해 보고 끊기는 지점부터 얼마간의 시간 동안 머무는 지도 알아보세요. 

    동선이 끊기는 부분에 어떤 상품을 진열하는 것이 좋을지, POP의 배치를 통해 고객의 동선을 조금 더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은 있는지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매장 매출을 상승시키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VMD도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부터 시작입니다. 고객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할 수 없는 스토어라면 매출 향상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니까요. 

     

     

    리테일 매장운영은 판매 아웃소싱 업체와 함께 하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매장 매출을 위한 전문가 아리오COS는 고객에게 매력적인 스토어가 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오늘도 고민합니다.

     

     

    ♥ 매장 일은 아리오가~ 성과는 당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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