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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방문율을 높여 안정적인 매출을 만들자! [매장 도급 전문 아리오COS]매장 관리 Tip 2023. 8. 22. 11:32
재방문율을 높여 안정적인 매출을 만들자! [매장 도급 전문 아리오COS]
안녕하세요 :)
매장 도급 전문 기업 여러분의 굿파트너 아리오COS입니다.오늘의 이야기는 '재방문율'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단골 고객 확보를 통해 재방문율을 높이고 안정적인 매출을 만드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예요. 재방문율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볼게요.
재방문율은 내 스토어를 이용해 봤던 고객이 다시 스토어를 방문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오프라인 스토어 모두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재방문하는 고객, 즉 단골을 확보하고 단골이 없는 경우 단골 고객을 확보해야 할 필요가 있겠지요.
만약 우리 매장에 단골 고객이 없는 상황이라면~!, 이렇게 난처한 상황을 생각해 보신 적 있나요?
매번 새로운 고객을 만들려면 서비스 질을 높이려는 반복적인 노력과 추가적인 홍보 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신규 고객을 제대로 1명 확보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이로 인해 수익이 반드시 좋아질 것이란 보장도 없으니 안정적인 매출 상승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스토어를 예를 들면, 온라인에서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광고를 할 경우, 대부분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객이 우리 사이트나 우리 상품을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 클릭당 비용은 키워드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일 1회 클릭당 비용이 500원이고, 구매율이 1% 라면? 1명의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광고비는 최소 5만 원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오게 됩니다. 우리 상품들이 많은 키워드에 노출이 될수록 광고비가 상승됩니다.
이는 광고비 부담이 안될 수가 없습니다. 신규 고객 확보에 광고비가 계속 상승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한번 방문한 고객이 잊지 않고 다시 방문하도록 만들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뜻이겠지요.
매장 도급 전문 기업
아리오COS▣ 재방문율 높이기 _오프라인 스토어
▶ 고객에게 심리적 멤버십 제공하기
오프라인에서 락인(Lock-In) 전략을 아시나요? 이것은 본사가 있는 경우엔 본사의 지침에 따라야 하니 지점별로 진행하기 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 대안으로는 직원들이 활동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고객분들께서 마음으로 느낄 수 있게 직원들이 [심리적인 멤버십]을 제공하는 것이지요. ‘여기선 나를 기억해 주는구나!'라고 고객이 느끼게 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구매한 상품이 맘에 들고 즐거운 쇼핑이 되었다면 만족도가 높아지게 되고 직원들까지 기억해 주는 매장이라면?
반드시 다시 찾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직원들의 상품 제안이 한몫을 차지합니다. 고객이 찾는 상품만을 찾아주는 방식이 아닌 고객의 스타일이나분위기에 맞는 상품들을 추천해 드리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매장 도급 전문 아리오COS가 직원들 대상으로 판매 교육을 할 때 고객에게 이 상품을 제안하는 이유를 여쭤보면, 단순히 인기가 많아서, 좋은 가격이라서 같은 이유를 말씀하시는데요.
단순히 인기가 많다, 좋은 가격에 나왔다는 이유로 추천하는 것이 아닌, ‘고객에게 어울리는 이유'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상품의 좋은 경험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판매 직원이 상품 제안을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고객이 생각해 두거나 원하는 상품만을 단순히 찾아주는 것은 접객이라고 하기 어렵지요. 하지만 로봇이 못해주는 것을 직원은 할 수 있어요.
고객의 스타일이나 분위기를 살펴보고 고객이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상품을 제안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관찰과 대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을 기억하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이전 방문에 대한 기억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고객에게 자신을 기억해 준다는 특별함을 선물해 주지요.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고객이 이전에 구매한 상품까지 기억을 하고, 상품에 대한 활용 만족도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과거에 구입한 상품들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상품을 추가적으로 추천할 수 있다면 일석이조겠죠.
어찌 보면 굉장히 단순해 보이는 이런 방법들이 단골을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고객카드 대신 SNS 활용하기
예전엔 고객카드를 작성해서 보관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엔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되어 어려운 형편이지요. 그 대안으로
좋은 것이 바로 SNS입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로 고객을 확보한다면 지속적 홍보가 가능해집니다. 또는 밴드나 카카오톡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구매 고객에게는 새로운 신상품 입고나 할인 소식 등을 받아볼 수 있다고 얘기하며 팔로우를 추천해 보세요.
인근 지역을 타깃으로 활동을 해도 좋습니다.
SNS를 특히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신다면 판매 직원이 직접 상품을 입은 이미지를 게시하거나 스토어 내의 VP나 PP를 촬영해서 업로드하는 것도 좋겠지요~!
또 신상품 입고 소식이나 할인 이벤트, 프로모션 소식 등을 업로드하시고 주타깃 고객층의 라이프스타일을 기억하셔서
업로드할 상품과 시간 등을 미리 정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프로필 이미지도 중요하니 우리 스토어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로 고민하셔야 합니다.
새로운 고객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발생하게 되는 비용보다는 기존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 재방문율 높이기_온라인 스토어
▶ 고객에게 실질적인 할인 혜택 제공하기
고객이 구매한 금액 중 일정 금액을 포인트로 적립시켜 드리거나 쿠폰 등을 활용할 수 있게 해서 고객이 직접적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게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구매금액별로 등급을 설정하고 이 등급으로 혜택을 나누는 것도 일반적으로 자주 볼 수 있는 재방문 향상책이라고 볼 수 있지요.
특히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SNS를 활용하여 고객의 데이터를 자연스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고객 맞춤으로 해당되는 프로모션 이벤트를 기획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정 시기에 어울리는 이벤트 혹은 새로운 신상품 출시 등등 다양한 이슈성 이벤트를 기획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채널별 이벤트 알리는 방법
고민 고민하고 준비한 이벤트 내용을 고객들에게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고객이 알지 못한다면 애써 준비한 이벤트가 소용이 없으니까요.
스마트스토어라면 마케팅 메시지를 활용하세요. 스토어찜 혹은 소식 알림 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편리하게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거나 관리가 가능하답니다. 만약 자체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톡 채널을 이용해 더욱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습니다.톡 채널은 카카오 비즈니스에서 개설이 가능한데요, 카카오톡을 이용해 마케팅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요즘은 문자보다 카카오톡이지요. 톡 채널을 이용하면 일반 문자 발송 비용 보다 조금 더 저렴하고 기능 또한 다양하게 있으니 채널 개설을 통해 제대로 된 활용을 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 MA 활용하기
MA(Marketing Automation)는 자체 쇼핑몰이 있는 경우에 활용하세요. 고객의 충성도를 단계적으로 올리는 프로그램입니다..
매장 도급 전문 아리오COS가 설명드린 원리를 이용해서 재구매율을 올려보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글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음 글에서 만나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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