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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스토어와 오프라인 스토어 융합의 성장 시너지 [패션매장 관리 아리오COS]매장 관리 Tip 2023. 8. 29. 10:48
온 오프라인 스토어 융합의 성장 시너지 [패션매장 관리 아리오COS]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하나뿐인 경영 파트너 패션매장 관리 아리오COS입니다.
오프라인, 온라인 스토어는 서로 경쟁관계일 수밖에 없는 걸까요? 처음 온라인 쇼핑몰이 생겨나고 급속도로 성장해 나갔던
초기엔 오프라인 스토어는 걱정이 많아졌습니다.
그 이유는 가격 경쟁력도 좋고 공간이나 시간적 편의성이 우세하다는 장점들이 많은 온라인 세상이었기 때문입니다.
오프라인은 긴장이 될 수밖에 없었고 고객을 빼앗긴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과의 관계를 그저 경쟁으로만 보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지금은 어떤 상황인가요? 오히려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채널이 서로의 장점을 활용하여 함께 시너지를 내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패션매장 관리 전문 아.리.오.COS가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어떻게 스마트한 융합이 가능할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들어 성공한 온라인 플랫폼이 오프라인으로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무신사와 하고하우스, W컨셉과 같은 브랜드들이
대표적이지요. 철저히 준비해서 국내는 물론 해외로도 오프라인 스토어를 확대하고 있습니다.온라인에서 큰 성공을 했던 플랫폼들이 왜 오프라인으로 나오고 있을까요? 여기에는 다양한 이유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 고객층 확대하기온라인에서는 온라인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높은 연령대의 고객을 확보하려는 경우이고 오프라인에서는 젊은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한 기회를 마련해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오프라인에서는 번개장터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난 이후에 30~50대의 고객들이 10% 이상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또 이와는 반대로 백화점이나 대형 복합 쇼핑몰 등의 경우엔 온라인에서 성장한 인기 브랜드들을 유치하는 것으로 젊은 세대 고객에 대한 유입 효과를 보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온 오프라인은 상부상조를 하며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이죠.
▶충성도 향상하기오프라인의 장점은 직접 볼 수 있고 착용해 볼 수 있다는 것이지요. 특히 패션 아이템들은 만져보고 입어보았을 때 가장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경험은 온라인에서는 난감한 상황이지요. 실제 착용 컷이나 디테일 컷 등을 잘 활용한다고 해도 고객이 직접 체험은 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에서의 이러한 한계점을 오프라인 스토어를 통해 해결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프라인에서 고객 경험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을 때 그 브랜드나 플랫폼에 대한 충성도와 신뢰도를 향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고객과의 접점 늘리기락인(lock-in) 효과를 높여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고객과의 콘택트가 늘어나면 날수록 이 효과는 더 커지게 되니까요.
▶ 광고 효과 기대온라인 스토어는 길을 돌아다니면서 눈으로 볼 수 없습니다.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눈에 띄도록 지속적으로 온라인 광고를 해서 노출을 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그 비용은 절대 만만한 수준이 아닙니다.
반면에 눈에 보이는 오프라인이라면 직접적인 매출 발생을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동 인구에게도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광고가 되는 것입니다. 매출과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온라인 브랜드들이 오프라인으로의 진출을 위해서 사전에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팝업스토어>란 정해진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스토어입니다. 백화점이다 대형 복합 쇼핑몰들도 새로운 상품들을 소개할 수 있어서 좋고, 짧은 기간 동안에 화제성과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통해 어떤 것들을 기대하는 것일까요? 패션매장 관리 아리오COS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봅시다^^
▶ 리스크 관리가장 먼저 기대하는 효과는, 시장 테스트입니다. 이를 통해서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어요. 오프라인 스토어를 전개하기 전에 고객의 반응을 체크하고 피드백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여나가는 것이죠.
▶ 브랜드 홍보 가능화제성을 통해 브랜드 홍보까지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팝업은 기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존재 자체만으로 큰 화제성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추가 판매 채널로 활용성수기에 추가 판매 채널 확보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객과의 접점을 늘릴 수 있으니까요.
어린이날, 어버이날, 명절 기간, 크리스마스 기간, 장마철, 상품별 성수기 등에 판매 채널을 늘리는 것으로 매출 향상이 가능합니다.
▶ 브랜드의 로열티 제고 가능온라인 기반의 브랜드는 직접 보고 체험하기 어렵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하고 있어요. 이런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에서 직접 상품을 체험하고 확인한 고객들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애착이 더욱 쌓이게 되겠지요?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이런 팝업스토어의 성공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1. 충분한 홍보는 필수입니다.
팝업스토어는 짧은 기간 동안만 진행됩니다. 그래서 온오프라인에서 충분한 홍보를 해야 합니다.
2. 최적의 매니저를 확보해야 합니다.
브랜드가 원하는 성격이나 팝업스토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는 우수한 매니저를 확보해야 합니다. 고객의 동선을 미리파악하고 고객이 편안한 쇼핑이 되도록 상품 구성 및 진열을 할 수 있는 분이어야 합니다.
3. 효율적인 비용 설계로 준비
마지막 포인트는 효율적 비용 설계입니다. 인력을 효율적으로 구성해야 하고 운영에 필요한 비용들이 최소화되도록 미리 계획은 세워야 합니다. 최소한으로 하여 최대의 성과를 만들어 낼 방법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고객들이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쇼핑을 즐긴다면, 판매자도 함께 온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고객과의 콘택트를 유지해야
함을 잊지 말자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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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매장 관리 아리오COS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에 대한 성장 시너지 효과에 대해 이야기 나눠 봤습니다.
오늘의 글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음 글에서 만나요, 감사합니다 :)♥ 매장 일은 아리오가~ 성과는 당신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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