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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온라인 쇼핑몰이 대세? 착시 효과에 속지 마라! [매장 아웃소싱 전문]
    매장 관리 Tip 2023. 5. 25. 10:51

    온라인 쇼핑몰이 대세? 착시 효과에 속지 마라! [매장 아웃소싱 전문]

     

     

    안녕하세요, 아리오COS입니다 :)

    ​저희 아리오COS는 리테일 전문 아웃소싱 기업으로, 고객사의 오프라인 매장을 대행하는 일을 주요 비즈니스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의 매장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저희 아리오COS가 긴 시간 고민하고 실행해 온 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이번 포스팅에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최근 몇 년간 리테일 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현상은 온라인 스토어의 매출 상승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스토어와 오프라인 매장과의 융합에 있어 브랜드의 정체성을 찾아 매출 성공을 이룰 수 있는 포인트에 대해 담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장아웃소싱업체_아리오COS

     

    요즘 온라인 스토어에 도전을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고, 성공을 했다고 하면서 그 사례에 대해 동영상도 많이 올라오고 관련 서적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온라인 스토어의 상품 론칭, 홍보, 판매 등에 의한 매출 상승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란,


    ​이전까지는 고객과 직접 만나는 전통적인 판매 채널인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겨졌습니다.

    ​몇 년 전부터 이런 당연한 과정들을 거치지 않는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있고, 이와 같은 브랜드들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사례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브랜드들을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라고 부르는데요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라 불리는 브랜드들은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D2C 브랜드입니다.

     


    ​◆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들의 성공 배경은 무엇일까요?

     

    ​어떤 이유로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들이 성공을 했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본력이 약하거나, 영업 조직을 다 갖추지 않다고 해도 디지털 소통 능력만 있으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바로 MZ 세대가 주 소비자가 된 것입니다.

    MZ 세대는 태어났을 때부터 디지털 세상이었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하는데요. 그들은 디지털 세상 안에서 소통을 하는 방식에 매우 익숙하며, 디지털에서 상품을 구매를 하는 것이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서 비대면 구매 기조가 빠르게 확대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도 그런 방향성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속도가 빨라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들의 성공 사례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만 운영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오해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는 일종의 착시현상으로, 전통적인 판매 채널과 온라인 쇼핑몰을 융합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온라인 쇼핑몰의 필수 용어들,,

     

    온라인 쇼핑몰 운영이 필수로 인식되면서 생겨난 용어들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옴니 채널, O2O, O4O가 있습니다.

    옴니 채널은 '모든'을 뜻하는 '옴니'와 '채널'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고객과 만나는 모든 채널을 통합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고객들이 느끼고 있는 각 채널 사이의 장벽을 없앤다는 것인데요

    ​고객들이 우리 상품의 다양한 판매 채널들을 이용해도 모두 하나의 채널로 인식을 하고 설계를 한다는 것입니다.

    O2O(Online to Offline)란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점을 연결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 모델은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바탕으로 실제 상점을 방문하거나, 오프라인에서 제공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스토어와 오프라인 매장 간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상호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O4O(Online for Offline)는 온라인 기술을 활용하여 오프라인 매장의 고객 체험을 향상시키는 전략이라고 정리할 수가 있을 것 같은데요. ​O2O보다 발전된 형태로, 오프라인 매장에 초점을 맞추어 브랜드와 고객 간의 관계를 강화합니다. ​이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데이터와 노하우를 활용하여 매장 운영을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O4O는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 온라인, 오프라인의 융합

     

    ​의미를 보시면서 아셨겠지만, 이 용어들은 단순히 인터넷상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구매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을 지칭합니다.


    ​요즘 인터넷 쇼핑몰이 대세인 이유는 온라인 매출이 오프라인으로 매출이 나는 것보다 더 많이 상승하여, 이를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는 온라인 쇼핑몰을 고객 여정의 마지막 단계인 상품 구매 채널을 설계하여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고객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브랜드와 상품을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에서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랜드가 인지도를 확대하고, 고객이 상품을 원하는 마음을 갖게 되기까지의 여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상호 협력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자신의 브랜드를 좀 더 알릴 수가 있고 수익 창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동안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혼자 해내던 것들을 이제는 온라인 스토어에서 함께 해 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물론 IT 기술이 발달하여 이렇게 가능해진 것인데요. ​리테일에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스토어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융합을 하고 발전을 해 나가야 합니다.

    브랜드의 정체성에 맞을 수 있도록 이 두 가지의 채널을 같이 스마트하게 연결을 하는 능력이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이랑 온라인 스토어 모두 우리는 고객들이 상품들과 만나는 접점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채널은 공통점을 가지고 근본적으로 같은 요소를 통해서 움직입니다. ​하지만 방식이 다른 것이죠. 

    ​앞으로 오프라인 매장이랑 온라인 스토어 이 두 채널을 어떻게 운영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건데요.
    ​이 두 채널이 어떻게 같고,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한, 어떻게 운영을 해야 성과가 제대로 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온라인 스토어와 오프라인 매장은 서로 각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팀플레이를 제대로 해내야 고객들은 좀 더 기분이 좋은 상태로 지갑을 열게 될 것입니다.

     

    고객사의 곁에서 함께 발전하는 경영 파트너, 매장 아웃소싱 전문 아리오COS와 함께 하시면 더 높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고객에게 알리는 중요한 장소인 매장을 관리하는 아웃소싱 전문 업체는 꼼꼼하게 알아본 후 선정하셔야 합니다.

     


    ​♥ 매장, 일은 아리오가~ 성과는 당신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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