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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이 많은 매장의 특징_입점률과 접객 [판매사원 채용대행 아리오COS]
    매장 관리 Tip 2023. 9. 12. 11:20

    고객이 많은 매장의 특징_입점률과 접객 [판매사원 채용대행 아리오COS]

     

     

    안녕하세요! 매장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는 판매사원 채용대행 전문 아리오COS입니다.

    ​고객을 우리 스토어로 이끄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고객이 스스로 들어오게 만드는 방법으로 VM에 대한 설명을 드렸었습니다.

    아리오COS는 판매사원 채용대행 전문 업체로 다양한 고객사 브랜드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직원 교육팀은 현장에서 꼭 필요한 다양한 접객 방법에 대한 교육 또한 진행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고객이 스토어에 입장하기 전 접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판매사원 채용대행
    아리오COS

     

     

     

    많은 분들이 패션 매장을 운영할 때 입점률을 높이기 위한 VM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신데요, VM 하나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입점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더 촘촘하게 세워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고객에게 어떻게 응대를 해야 스토어 안으로 발걸음을 끌 수 있는지 한 번쯤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웃소싱 업체 아리오COS와 함께 접객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접객>이라고 하면 고객에게 도움을 드리는 모든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스토어 안으로 들어온 후에 접객이 시작되는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 입점률과 접객이 무슨 관련이 있다는 걸까?라고 궁금해지실 겁니다. 그렇다면 이 포스팅을 꼭 읽어 보셔야 합니다. 

     

    ▣ 접객의 시작

     

    접객은 언제부터 시작되는 것일까요? 고객이 우리 스토어 안으로 들어온 순간부터 라구요? 

    ​이런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접객이 시작되는 시점은 고객이 우리 스토어 앞을 지나가는 순간부터입니다. 우리 스토어에  들어오기 전부터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즉, 고객이 우리 스토어 안으로 들어오기 편하게 하거나, 들어오고 싶게 만드는 것도 일종의 접객이라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쇼핑을 하시다가 이런 경험을 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판매사원 혹은 영업사원이 대놓고 고객을 기다리고 있다는 느낌을 줄 때입니다. 이럴 때 여러분들은 어떤 마음이 드시나요? 이럴 땐 부담감이 느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요.

    또는 그 매장은 들어가고 싶지 않다는 생각까지 들었던 경우도 있으실 겁니다. 

    ​판매 직원이 스토어 앞에서 고객이 들어오기를 기다리는 모습을 계속 보인다면?  우리는 오히려 그 스토어 안으로 들어가기를  망설이게 됩니다. 생각보다 많은 고객이 적극적인 호객 행위에 거부감을 느낀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꼭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직원들은 입구 쪽을 주시는 하되 본인들의 업무를 계속하면 됩니다. 일부러 보이려는 부자연스러운 행동이 아닌 상품 정리, 빈 박스 정리, 신상품에 대한 공부, 청결 상태 체크, 재고 확인 등을 하시면 됩니다. 이래야 고객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기 때문입니다.  

    ​너무 한가해서 입구 쪽만 바라보고 있는 실수를 하지 마세요. 직원들은 각자의 업무를 하면서 바쁘게 움직이고 무언가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상품의 진열을 새로 맞추고 있거나, 스토어를 열심히 관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하기 전 스토어의 상태를 정리 정돈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고객 유입에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고객이 스토어를 지나다가  바닥에 박스가 여기저기 있는 것을 보거나. 상품이 흩어져 있거나, 청소 상태가 깨끗지 않거나, 직원들끼리 대화를 계속하고 있는 모습을 본다면 아직 오픈 준비가 덜 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입점률에 영향을 미치는 자세

     

    ​고객이 편하게 들어갈 수 있는 스토어는 입장했을 때 청결하게 정리 정돈이 잘되어 있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이런 모든 준비 상황들도 접객에 포함이 되어 입점률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직원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것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직원들은 고객이 입점하기 전에는 각자의 업무를 하고 있다가도 고객이 스토어 안으로 들어왔을 땐, 고객에게 무시하는 느낌을 주지 않도록 반드시 인사를 해야 합니다.  

    ​고객은 두 가지 마음을 갖고 있다는 것도 기억해 주세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스토어에 들어가기 전에는 큰 주목을 받고 싶지 않지요. 그런데 스토어 안으로 들어섰을 때 직원들의 인사가 없다면 무관심하다고 느끼고 무시당했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객이 이런 느낌을 받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고객이 많은 매장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정확하게 아셔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이 우리 스토어에 들어오고 싶을지 생각해 봅시다. 우리 입장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요. 그리고 입점한 고객이 구매 욕구를 느껴 상품을 사고 싶게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이 빈손으로 나가지 않게 하기 위한 고민도 필요하겠죠.

     

    아리오COS에게 맡기세요~ 오프라인 매장 운영에 대한 모든 경험을 나누겠습니다!


    ♥ 매장 일은 아리오가~ 성과는 당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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